재테크/해외구매대행

#2 해외구매대행 vs 위탁판매 vs 사입에 대해서

감자우유 2022. 5. 29. 22: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업으로 많은 분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조금만 찾아보시면 많이 보이는 단어가 있는데요. 바로 제목에 나와있는 해외구매대행, 위탁판매, 사입 입니다. 각각 판매 방식에 장단점이 있으며 저는 그 중 해외구매대행에 맞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에 정답이 없듯이 나중에 성장하게 된다면 위의 세 가지를 모두 활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세 가지의 장단점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릴게요.

 


해외구매대행 장단점

 

장점 

  1. 재고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재고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
  2. 적절한 가격측정과 할인 그리고 구매대행 혜택 등을 이용하면 마진을 더 남길 수 있다
  3. 전자제품의 경우 KC인증 생략 가능하다. (물론, KC인증이 있어야 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천천히 알아가볼 생각이에요)

 단점

  1. 무자본 창업이 아니다. 초기자본이 어느정도 있어야 되는 사업이에요. (이 부분을 많이 모르는 분들이 많다) 보통 셀러분들이 말하는 초기자본은 내가 목표한 수익의 2배의 초기자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2. 위와 같은 이유인데 대부분의 쇼핑몰의 정산이 한달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그 동안 묶인 자본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다고 해요.
  3. 해외구매의 경우 배송이 보통 2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 동안 들어오는 엄청난 CS가 무시할 수 없다고 해요. 이 부분 때문에 해외구매대행에 대한 장점이 모두 가려질 정도라고 해요.

재테크


사입

 장점 

  1.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마진율이 높다.
  2. 반품, 교환, 환불에 대한 부담이 적다. (국내업체, 국내배송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좀 더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1. 제품 재고 보관 장소가 필요하다. 제품의 포장 그리고 창고, 오피스와 같이 부가적인 지출이 발생할 수 있다. 
  2. 재고에 대한 스트레스, 마켓팅 비용 등 정말 사업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쉽게 도전하기 어렵다.

 


위탁판매

 장점 

  1. 사업에 대한 접근성이 좋다. 내가 재고가 없어도 되며 주문이 들어오면 업체에서 직접 배송해준다.
  2. 상품이 판매되지 않아도 나에게 큰 지장이 없다.

 단점

  1.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이루어지고 마진율이 낮아진다.
  2. 주문이 들어와도 다양한 판매자들이 물건을 팔기 때문에 주문도 전에 품절이 될 수 있다.

 

일단 제가 생각해본 쇼핑몰에 대한 장단점이에요. 앞으로는 해외구매대행을 진짜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할 요소 그리고 위험요소등을 공부해볼 생각이에요. 최대한 위험은 미리 알고 피해가거나 대비하는게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반응형